협동조합 사회적기업 경영론 5회차 시리즈 강의


개요

메르스의 공포를 뚫고 지난 6월16일부터 6월30일까지 5회차에 걸친 연속강의를 마쳤다.


고맙게도 대구, 대전에서도 참석했다. 젊은 사람들의 협동조합/사회적 기업에 대한 열기가 식지 않고 계속 이어지기를 바란다. 


대기업에서 강의하는 것보다 준비와 진행과정이 약간은 거칠고 소박해서 인간적이다. 이게 훨씬 나에게는 친근하다. 대기업의 물샐틈 없는 준비와 흐트러짐 없는 강의진행, 그리고 쌔끈한 강의장 환경에서 늘 강의하다가, 책상과 의자에 묻은 먼지 각자 툴툴 털어가면서 둥그렇게 둘러 앉아 오손도손 얘기하는 것과 같은 분위기, 이런 환경은 또 다른 맛이 있다.


오늘날 협동조합은 어떤 정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그것을 구현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떤 정신적 토대를 갖추어야 하며, 어떤 구조와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는지, 그 기초를 학습했다... 협동조합의 플랫폼을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것인데... 용감하게도 우리나라 협동조합의 대부분은 이런 기초를 터득하지 않고 있다... 조합운영진들은 대부분 돈 욕심, 권력욕심, 명예욕심으로 조합을 운영하려고 한다. 실패할 수밖에 없다.. .


오늘날 협동조합에 협동의 정신은 사라졌다. 안타깝게도 그저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을 죄다 때려눕혀야 할 적으로 생각한다. 마치 현 정치권의 행태를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협동조합이 극단적인 이기주주의자들의 독무대가 된 것이다. 


이것을 극복하는 길은 무엇인가? 조합의 구성원들이 협동조합의 기본 정신을 갖추는 것이다. 참 어려운 일인데 그것밖에는 해결책이 없다. 그래서 교육훈련이 중요하다.


강의 핵심내용






참가자들의 수강후 소감

 

1. 우선 5회 전체 강의를 전부 듣고 너무 좋은 말씀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강의를 듣고, 훌륭한 리더를 바라지 않고,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이 부족해서 당장에 어떤 것을 해야 할지는 모르겠지만, 다음 심화과정이 있다면 꼭 듣고 싶습니다.

 

2. 기대했던 교육보다 너무 많은 것을 얻어 갑니다. 심화교육도 무지 기대해 봅니다.

 

3. ‘나중에 온 이 사람에게도라는 책을 검색하다가 알게 된 mindprogram 블로그를 통해 처음 소장님과 사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의 글을 대부분 읽고, 조직문제 진단을 위한 인터뷰로 처음 만남을 가진 후, 여기 강의 수강까지 이어지게 되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글에서 알 수 없었던 여러 의미들을 좀 더 명확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직도 배워야 할 게 참 많은 것 같고, 계속 관심을 갖고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속한 조직에서도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하고 노력해야겠네요. 성실한 강의와 질문에 대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4. 낮은 자세와 좋은 말씀의 강연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가 속한 조직에서 강의내용을 적용시킬 수 있도록 하고, 그 결과를 작가님께 말씀드릴 수 있도록 실천하겠습니다.

 

5.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고개 숙여 감사드립니다. 실제 적용하면서 (실제 직장생활에서 생기는 문제 현상들에 대한) 생각의 고리를 바꿔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직 실제 변화까지는 아니지만, 동기로는 충분히 자극시켜 주셨고, 앞으로 변화를 만들어가기에는 제 자신이 부족하지만, "인간존중, 집단지성" 기억하고 실천하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6. 협동조합 관련한 많은 지식들을 얻게 되었습니다. 실천적인 부분에서부터 철학적인 부분까지, 이 두 가지가 같은 것일 수도 있지만, 제 안에 남았습니다. 더해서 교수님의 열정과 마음이 느껴져서 더 좋았고요. 만약 강의가 엄청 좋았더라도 강의자의 열정의 마음이 안 느껴졌으면 100% 만족도가 안 채워졌겠죠. 하지만 이번 강의들은 100% 만족도 채워졌을 뿐만 아니라 심화과정까지 듣고 싶습니다.

 

7. 미국식 자본주의 시스템에 찌든 한국에 살아서 전혀 모르던 유럽, 특히 독일과 스위스의 인간존중과 집단지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미국이 더 무서워지고, 한국은 부패로 뒤덮인 것 같아요. 정치하는 사람들이 이번에 제가 배운 걸 모를 리가 없을 것 같은데요. 왜 그렇게 살까요? 불쌍하고 안타깝습니다.

 

8. 수업 정말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실제로 스위스라는 현재진행형 성공사례가 있다니 정말 놀랐습니다. 유럽에 대해 관심이 더 높아지네요. 심화과정도 기대가 큽니다. 연락 기다리겠습니다.

 

9. 협동조합과 실존주의 철학, 인간중심적인 경영론을 통합한 강의 인상적으로 잘 들었습니다. 경영론에 대한 강의가 방대하게 느껴지는데 시간이 부족하여 아쉽습니다. 정성스럽게 강의준비해 주시고 열정적으로 강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0. 협동조합이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협동조합의 본질을 배우고 나니 더 많은 고민을 하게 되지만, 본 강의를 출발점으로 삼아 노력하겠습니다.


갤러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최동석 경영연구소